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마스크 수급 상황 브리핑

  • 일시 및 장소 : 2020-04-10 13:30, 질병관리본부
  • 발    표    자  :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
  • 수어    통역  :    현장통역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김상봉입니다. 

4월 10일 오늘의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 상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급 예정량 및 공급처입니다.

오늘 공적 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1,024만 5,000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지역에 22만 8,000개를 비롯하여, 약국에 739만 9,000개, 농협하나로마트에 10만 6,000개, 우체국에 9만 개, 의료기관에 70만 9,000개가 공급됩니다.

아울러, 정책적 목적으로 농림축산검역본부와 농산물품질관리원의 검역, 방역업무 종사자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 19만 4,000개, 버스, 철도, 항공, 택시 등 운수업 종사자를 위해 국토부에 92만 5,000개, 어린이집 아동과 교직원을 위해 복지부에 52만 7,000개가 공급됩니다.

마스크 구입처입니다.

오늘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전국의 약국과 서울, 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하나로마트, 전국 읍면 소재지역 우체국입니다.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되어, 금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5 또는 0인 사람이 1인당 2개씩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서,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식약처는 마스크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마스크 증산을 위한 노력과 함께 마스크 5부제가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첫 번째 질문입니다. 머니투데이 기자입니다. 오늘 생활방역위원회 첫 회의가 있었는데, 식약처 차원에서도 생활방역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논의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를 들어 오는 19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된다면 마스크 수급문제가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 등 구체적인 준비 사항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생활방역위원회에 저희 식약처에서도 아마 앞으로 포함되리라 생각되지만 오늘은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고, 지금 말씀하신 마스크 수급 상황도 결국 그런 차원에서 같이 논의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다음으로 동아일보 기자입니다. 약사회에서 마스크 벌크포장 문제개선을 요구했는데, 이에 관련한 식약처 입장이나 논의되고 있는 개선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말씀하신 약사회와 공적 판매처 그리고 이게 관련부처인 조달청, 이런 데와 실무협의를 통해서 말씀하신 덕용포장(대용량포장) 제품에 대한 현장의 애로사항 해소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입니다.

<끝>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