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마스크 수급 상황 브리핑

  • 일시 및 장소 : 2020-04-09 13:30, 질병관리본부
  • 발    표    자  :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
  • 수어    통역  :    현장통역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김상봉입니다. 

4월 9일 오늘의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 상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급 예정량 및 공급처입니다.

오늘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980만 8,000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지역에 28만 9,000개를 비롯하여 약국에 756만 4,000개, 농협하나로마트에 12만 개, 우체국에 8만 개, 의료기관에 147만 9,000개가 공급됩니다.

아울러 정책적 목적으로 119구급출동대원을 위해 소방청에 19만 4,000개가 공급되고, 어린이집 아동과 교직원을 위해 복지부에 8만 2,000개가 공급됩니다.

마스크 구입처입니다.

오늘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전국의 약국과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하나로마트, 전국 읍면 소재지역 우체국입니다.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되어 목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4 또는 9인 사람이 1인당 2개씩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거주 가족 대상 확대입니다.

오늘부터 마스크를 보낼 수 있는 해외거주 가족의 대상이 확대됩니다. 지금까지는 직계 존비속 및 배우자에게만 보낼 수 있었으나, 오늘부터는 며느리, 사위, 형제자매도 대상으로 추가하여 한 달에 8개 이내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국제우편 접수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세청 또는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조치로 그동안 해외거주 가족에게 마스크를 보낼 때 불편했던 점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국민들께서 주신 의견에 귀 기울여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서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식약처는 마스크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마스크 증산을 위한 노력과 함께 마스크 5부제가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뉴스원의 기자입니다. 오늘부터 해외거주 가족 마스크 송부 대상이 확대되었는데 며느리, 사위, 형제자매 등 수취인의 가족여부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적증명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 호적등본이고 현재는 제적증명서인데요. 그걸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입니다. 뉴시스 기자입니다. 오전에 파스퇴르연구소에서 유망 치료제 1건, 백신 2건에 대한 동물실험을 5월 중 들어간다고 했는데 어떤 약물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희가 직접 확인해 드리기는 곤란함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고요. 생명과학연구원에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