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외교부 정례브리핑

  • 일시 및 장소 : 2020-04-09 14:30, 서울별관
  • 발    표    자  :    김인철 대변인
   안녕하십니까? 4월 9일 목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발표해 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방금 외신보도를 통해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가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하는데, 외교부에 전달된 내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예, 외신보도 내용이고요. 보도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국 인사 사항이니까 그쪽에서 밝히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미 대사관에서 입장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가해 드릴 사항 없습니다.

<질문> 그럼 보통 이런 인사 나올 때는 미국 대사관에서 입장이 나오고 외교부에 전달하는 경우가 많은 건가요?

<답변> 예, 두 가지 사안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인사 관련 사안은 때가 되면 주재국하고 상의를 하죠. 상의라기보다도 알릴 사항이 있으면 알려줍니다. 이 사안은 어떠한 사안인지는 모르지만 보도된 것이고 그 보도에 대한 대응을 해당 국에서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하는 그런 말씀이었습니다.

<질문> 재외선거가 지난 6일 끝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후 관련해서 개표사항이라든지 후속적으로 어떤 절차 등에 대해서 얘기해 주실 수 있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예, 이틀 전에도 유사한 질문이 나왔었는데 1차적으로는 인천공항으로 다 투표함이 전달이 돼야 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 있습니다.

<질문> 관련해서 이번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참정권 제한의 문제가 나왔잖아요. 그래서 차후에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보완대책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마련해야 된다, 라는 어떤 지적들이 나오고 있는데 외교부도 그런 어떤 상황들을 인지하고 어떤 보완대책들에 대해서 얘기가 있었을 것 같은데 그와 관련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선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리를 합니다. 여러 가지 보도사항을 봤고, 외교부는 협의 요청이 온다면 저희는 당연히 협의에 응할 예정입니다.

<질문> 하나 더 다른 것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2일 베네수엘라 관련해서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셨잖아요. 미 측에 베네수엘라 혼란한 정국에 대한 어떤 해결 방안, 거기에 대한 어떤 지지 의사를 표시하셨는데, 표명하셨는데 그 어떤 지지 의사를 표명하게 된 어떤 특별한 배경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 베네수엘라에 저희 대사관도 있고요. 여러 가지 종합상황 보고, 건의 등등을 감안해서 또 주변국, 또 주요국들의, 지역 주요국들의 입장 등을 감안해서 저희가 입장을 정해서 발표한 것입니다.

<질문> 방위비 협상이 아직 계속해서 어떤 타결 소식이 전해오지 않는데, 지금도 현재 진행 중인 사항입니까?

<답변> 예, 추가해 드릴 말씀 없습니다. 협상 진행 중입니다.

<질문> 일각에서는 보다 더 장기화될 것이라는 어떤 얘기들도 나오는데, 관련해서 그렇다고 하면 주한 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대책이 급선무일 것 같은데, 국방부에서는 특별법 얘기도 했었고 외교부와 관련해서 어떤 관련 부처 간 협의라든가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예, 그 사항은 국방부에서 발표를 했듯이 국방부에서 중심이 돼서 각 부처에서 필요한 사항을 협조하면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외교부에서는 추가로 해드릴 사항은 없고요. 협상에 대해서는 지금 계속 협상 중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 다 마치셨습니까?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