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공기청정기 비교정보 생산 결과

  • 일시 및 장소 : 2019-11-07 11:00, 공정위
  • 발    표    자  :    소비자원 서정남 기계금속팀장
  • 엠    바    고  :    2019년 11월 8일 조간이후 배포
   공기청정기 품질비교 시험 결과입니다. 

공기청정기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소음 등의 성능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습니다. 필터교체 비용, 전기요금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주의보가 빈번하게 발령되고 실내 공기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공기청정기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 제공을 위해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표준사용면적,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시험 결과,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필터교체 비용은 제품 간 최대 3.1배, 연간 전기요금은 최대 1.9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감전·누전, 필터의 유해성분 등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습니다.

표준사용면적입니다. 모든 제품이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0.3㎛ 크기의 미세먼지를 이용해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면적에 대한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표시값의 90% 이상을 충족하여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제품별 표준사용면적은 28.8㎡~42.5㎡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입니다.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폼알데하이드와 톨루엔, 생활악취로 알려진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하이드, 초산 등 5개 가스를 제거하는 성능을 평가한 결과, 삼성, 샤오미, 코웨이, LG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소음입니다.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최대 풍량으로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한 결과, 7개 제품의 소음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안전성 및 표시사항입니다.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감전·누전 등의 전기적 안전성, 오존 발생량 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소비전력, 에너지효율등급 등의 표시사항도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다음은 공기청정기 필터입니다. 모든 제품에서 유해성분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환경부와 협업을 통해 공기청정기 필터의 유해성분인 CMIT, MIT, OIT 함유량을 분석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연간 유지관리비용입니다. 연간 필터교체 비용은 최대 3.1배, 전기요금은 1.9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필터를 1년 사용 후 교체 시 위니아 제품은 3만 5,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필터 교체주기가 짧은 샤오미는 1년에 두 번 교체할 경우 11만 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공기청정기 가동 시 발생하는 전기요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기준으로 쿠쿠제품은 연간 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삼성 제품은 1만 7,000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기청정기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시험대상 제품입니다.

소비자 보유율이 높은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의 세부내용은 표1과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입니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관련 기준 등을 참조하여 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표2와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종합 평가 요약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 시 표준사용면적과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등과 같은 성능, 그리고 연간 유지관리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제품별 종합평가는 6쪽의 세부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 항목별 시험·평가 조사 결과입니다.

먼저, 표준사용면적입니다.

표준사용면적은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제거성능을 면적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제품 구입 시 설치공간에 적절한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의무적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표시값 대비 90% 이상으로 관련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세부 시험결과는 표3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입니다.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5개 가스 제거 성능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의 효율이 70% 이상으로 관련 표준을 충족했습니다.

삼성, 샤오미, 코웨이, LG 등 4개 제품의 경우는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이 84~86%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우수'하게 평가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음입니다.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정격풍량으로 운전 시 삼성, 샤프 등 7개 제품의 소음은 46~49dB로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으며, SK매직은 51dB로 '양호', 샤오미 제품은 소음이 상대적으로 큰 54dB로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안전성입니다.

모든 제품이 전기적 안전성에 이상이 없었고, 오존 발생량은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필터의 유해성분입니다. 모든 제품에서 살균제 성분인 CMIT, MIT, OIT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표시사항 및 제품특성입니다.

표시사항입니다. 모든 제품이 관련법에 적합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연간 유지관리비용입니다.

필터교체비용입니다.

필터를 1년 사용 후 교체 시 위니아 제품은 35,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교체주기가 3개월~6개월로 짧은 샤오미 제품은 1년에 2회 교체할 경우 11만 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에너지비용입니다.

공기청정기를 1년간 운전할 때 발생하는 전기요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기준으로 쿠쿠제품은 연간 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삼성 제품은 1만 7,000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제품 특성입니다.

제품에 따라 가스(냄새)감지 센서, Wi-Fi 연결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유기능에 대한 특성과 제품별 무게, 품질보증기간은 11쪽, 12쪽의 세부내용을 참조해 주시고, 그 외 세부사항은 붙임2~붙임5까지의 내용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끝>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