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2019년 상반기 외투동향

  • 일시 및 장소 : 2019-07-11 10:30, 산업부
  • 발    표    자  :    정대진 투자정책관
  • 엠    바    고  :    2019년 7월 12일(금) 조간이후 배포 *인터넷, 방송, 통신은 11(목) 10:30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2019년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을 브리핑하겠습니다.

첫 페이지 보시면, 저희들이 도표로 크게 세 가지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금년 상반기 외국인투자 실적이 98.7억 불인데, 이 수치는 전년대비 37% 감소했습니다만, ‘최근 10년간 상반기 실적 대비해서는 10억 불 이상 상회하는 수치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분기 대비 2분기 실적이 2배 이상 증가해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침체된 외국인 투자환경 속에서도 반등의 모멘텀을 창출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고, 또 내용상으로 봐도 신산업이라든지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페이지, 세부내용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개요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FDI는 신고 기준으로 98.7억 불, 전년동기대비로는 37.3% 감소한 수치입니다만, 이 수치는 최근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 평균 실적치를 상회한 수준으로서 ‘장기적인 상승 추세가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저희들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반기 안에서도 1분기와 2분기를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1분기 실적이 31.7억 불 그리고 2분기 실적이 67억 불인데, ‘1분기에 비해서 2분기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저희들이 이런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년 상반기 실적이 작년 대비 37.3% 감소했습니다. 이 원인을 저희들이 살펴봤는데, 크게 두 가지입니다.

‘통계적인 면에서 기저효과가 컸다.’ 그리고 두 번째 ‘대외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FDI 수준이 굉장히 지금 환경이 좋지 않다.’ 이렇게 그런 데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기저효과입니다.

여러분 다 아시다시피 작년도 외국인 실적이, 외국인투자 실적이 유례없이 높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157.5억 불인데, 통계적으로 저희들이 굉장히 양호한 수치입니다만, 내용상으로 보면 통계적인 이상치가 많았습니다.

GM에 36억 불이 유입되는 등 통계적인 특이값이 있었다, 그런 데서 기저효과를 저희들이 찾아볼 수 있다고 봤습니다.

그리고 4페이지입니다.

UNCTAD에서 한 달 전에 외국인직접투자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작년까지 통계인데, 최근 10년간 가장 좋지 않은 수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그래서 2009년에 1조 2,000억 불 수준인데, 작년에 거의 10년 전 수준인 1조 3,000억 불 수준으로 근접한 수치를 보인 만큼 ‘전 세계적으로 이 FDI 전체적인 규모가 줄었다.’라는 데서 저희들이 ‘상반기 외국인투자 실적이 좋지 않았다.’라는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의 내용적으로 저희들이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그래서 크게 한 4개 정도인데, ‘첨단기술과 신산업 분야에서 투자가 활발하다.’ 그리고 ‘한류 프리미엄과 연계된 문화상품’ 그리고 ‘IT 관련된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쪽에 스타트업 투자가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렇게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첨단소재 분야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나노, 폴리머, 그리고 반도체 재료와 같은 첨단소재 분야가 이루어졌는데, 특히 국내 기업과 외국인 기업 간에 상호 강점들을 보완해서 결합하는 그린필드 투자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고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5페이지, 구체적인 사례를 보시면, 저희들이 외국인직접투자는 기업명을 좀 실명으로 밝혀드릴 수 없다는 점 양해드리고요. 이니셜로 저희들이 표현을 했습니다.

탄소 나노섬유 쪽에 뉴질랜드 회사가 투자를 했고, 그다음에 일본의 기업이 반도체용 씰(seal) 생산설비 투자가 또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또 이탈리아 소재 쪽의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에서 탄성과 폴리머 elastomer라고 저희들이 표현하는데, 그쪽 첨단소재 투자가 또 이루어졌습니다.

두 번째로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에 대한 해외 투자가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시면, ‘케이만군도’라고 저희들이 표현을 했습니다마는, 실제로는 미국의 존스홉킨스대 교수들이 출자한 회사입니다. 그 회사에서 파킨슨병 그리고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시설 투자를 국내에 했습니다. 그리고 스위스의 제약기업에서 노화 방지 솔루션 제품 생산에 필요한 식물세포 연구 쪽에 투자를 했고요. 그리고 독일 기업이 디지털 웨어러블 의료기기 쪽에 투자를 했고, 미국에서 한 기업이 유전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투자를 국내에 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을 말씀드리면, 한류와 연계한 문화서비스 투자와 그리고 또 고급소비재 쪽에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6페이지, 구체적인 사례를 좀 보시면, 일산에 실시간 중계 라이브공연장 그리고 체험 스튜디오를 갖춘 K-Culture 복합문화단지를 조성하는 쪽에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E-sports, 그리고 화장품 편집숍 그리고 또 맨 마지막에 고품질 식재료를 소비자에게 직배송하는 서비스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네 번째, 마지막 특징을 말씀드리면 모바일 플랫폼과 같은 IT 활용 서비스 분야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투자 사례를 말씀드리면, 펫시터와 반려동물주를 모바일로 중개하는 O2O 플랫폼 투자가 이루어졌고, 그리고 모바일 기반의 부동산 중개 플랫폼 투자, 그리고 e-커머스 플랫폼을 제작하는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공유 주방 스타트업 투자, 모바일 웹툰 서비스 투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라인 종합 여행상품 플랫폼 서비스업에 대한 스타트업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지금까지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실적을 말씀드렸는데, 금년 말까지 저희들이 전망을 해 봤습니다.

글로벌 외국인직접투자는 UNCTAD에서 이미 지난달에 전망을 했는데, 작년... ‘지금 최악의 수준인데 금년은 한 2017년도 수준 정도까지는 회복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조심스러운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러면서도 동시에 ‘워낙 미·중 무역분쟁과 같은 좋지 않은 요인들이 많기 때문에 예단하기 힘들다.’ 이런 전망을 내놨습니다.

우리나라 외국인직접투자는 방금 말씀드렸듯이 1분기 대비 2분기 실적이 2배 이상 증가하고, 또 해외 투자가들이 우리나라 신산업 그리고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활발하기 때문에 하반기에 상반기 이상, 실적 이상 이렇게 외국인직접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결과적으로 금년 200억 불 이상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저희들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에도 저희들이 첨단 부품·소재, 그리고 또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와 같은 우리나라 산업에 발전이 되는 그러한 투자 프로젝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또 해외와 국내 IR을 활발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외국인투자촉진법이 국회에 지금 계류되어 있는데, 내용들이 외국인직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그러한 제도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국회에서 국회에 법이 개정되면 더욱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8페이지 이하 내용들은 통계적인 내용들이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이렇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말씀 잘 들었고요. 일본 투자가 51% 도착기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왔는데, 이번 수출규제조치와 관련해서 선제적으로 이렇게 투자가 줄어들었을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는지.

그리고 앞으로 첨단 부품·소재 투자를 유치한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지금 제가 발표한 내용은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실적입니다. 지금 일본이, ‘일본 정부가 발표한 수출규제 조치와는 관계가 없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그리고 수출규제 조치는 단기적으로 이렇게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외국인직접투자는 결정하는 데 있어서 3년, 5년 이상 이렇게 장기적인,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투자가들이 결정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첨단 부품·소재는 외국인직접투자, 저희들이 정부에서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할 때 가장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외국인투자 인센티브를 부여할 때도 첨단 부품·소재 쪽이라면 저희들이 각종 캐시 그랜트(Cash Grant)라든지 혹은 여타 인센티브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고, 또 실제로도 부품·소재 쪽에 외국인직접투자가 우리나라 전체 FDI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쪽은 더 저희들이, 부품·소재 쪽은 실제로 인센티브를 주고받는 협상을 할 때도 우선적으로 저희들이 고려해서 유치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질문> 일본투자 급감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추가 질문을 하겠는데요. 아무래도 한일 양국 간 관계가 좋지 않으면 투자 자체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답변> 제가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외국인직접투자 쪽에서 일본 쪽 말씀을 하시는데, 일본 기업들이 현재 와 있는 기업들에서도 아직까지 특이한 동향은 저희들이 발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한국 쪽에 투자를 하겠다.’라는 의사를 몇 년 전부터 계획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도 아직까지는 특이사항은 발견할 수 없었는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투자는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일본 기업들도 이번 조치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서 지금 우려하고 있다, 이렇게 말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질문> 지금 일본투자 관련해서 신고·도착 이렇게 나오는데, 최근 몇 년간 추이를 알고 싶은데 그런 증감률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일본 지금 상반기뿐만 아니라, 그동안 몇 년간 이렇게?

<질문> 연도별, 연도별...

<답변> 연도별?

<질문> 네, 연도별로 해서 자료를 해서 ***

<답변> 그러면 그것은 자료를 저희들이 따로 브리핑 끝나면 저희들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지난 10년간 정도로 해서 저희가 추이를 파악할 수 있게끔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네.

<질문> 일본 감소업종을 보니까, 투자 감소업종을 보니까 이게 정보통신이나 전기전자, 비금속, 대부분 다 IT와 관련된 그런 내용들인데 왜 이쪽에서 유독 많이 줄였는지 그런 이유를 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지금 10페이지 일본 말씀하시는 거죠? 2018년도에 정보통신은 증가했고, 전기전자는 감소했고, 그런데 금년에 보면 유통 쪽이 증가를 굉장히 했고요. 또 기계장비는 증가했고, 정보통신은 감소했고, 그것...

<질문> ***

<답변> 이게 지금 그...

<질문> ***

<답변> 그것은 저희들이 반기·분기·1년 이렇게 단위로 저희들이 전년도 대비 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이렇게, 분기·반기 가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라는 점을 저희들이 강조하기는 좀 힘듭니다.

왜 그러냐면 워낙 fluctuation이 외국인직접투자 쪽에서는 전체적으로 봐도 심한데, 특정 분야를 가지고 이렇게 어떤 통계적인 유의미한 시사점을 발견하기는 힘들지만, 저희들이 이것은 좀 저희들이 봐서 바로 자료를, 여기는 지금 없습니다마는, 찾을 수 있다면 좀 찾아봐서 전달을 하겠습니다.

<질문> 국장님, 저기 도착기준이 결국에는 신고했다가 취소한 게 있다는 얘기잖아요? 그 혹시 원래 신고했다가 취소한 내역들도 자료를 좀 추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신고한 내역이요? 외국인직접...

<질문> 그러니까 투자. 아니, 직접 도착기준이 신고기준에 대비해서 도착기준이 줄어든 게 있을 것 같은데, 결국에는 취소한 게 있을 것 같고, 그런 내용이 어떤 것이었는지 자료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신고한 것은 지금 금년 상반기에 앞으로 금년 하반기라든지 즉시, 혹은 1년, 2년 후에 한국에 비지니스를 하겠다, 투자를 하겠다, 그러한 신고를 한 것이고요.

지금 도착이라는 것은 실제로 1년 전에, 2년 전에 신고를 했던 것에 대한 실현 행위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좀 약간 달리 보셔 달라, 이렇게 부탁을 드리고.

예를 들어서 2년 전에 한국의 특정 프로젝트, 투자 프로젝트를 ‘1억 불 하겠다.’ 했는데, 상황이 바뀌어서 1억 불 중에서 해외에서 절반 직접투자를 하고 있는데, 상황이 바뀌어서 국내에서 이렇게 또 자금 조달할 수 있고 그래서 변경이 상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도착실적은 항상 신고실적보다 좀 낮을 수 있다.’라는 점을 전제로 해 주셨으면 합니다.

<질문> 알겠는데요. 그러니까 그 관련 비교표 같은 것 좀 하나 주시면 저희가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답변> 그 비교표가 될 수 있나요?

<답변> (관계자) ***

<답변> 네, 알겠습니다.

<질문> 그 구체적 투자 내역까지도 좀 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네.

감사합니다.

<끝>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