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정책브리핑 상세보기

닫기

방송 외교부 정례브리핑

  • 일시 및 장소 : 2019-10-08 14:30, 서울별관
  • 발    표    자  :    김인철 대변인
   안녕하십니까? 10월 8일 화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발표 사항은 없습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지난 2일 북한이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북극성 3형’을 발사한 데에 대해서 영국, 프랑스, 독일이 안보리 비공개회의 소집을 요구해서 8일에 비공개회의가 열린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이 같은 북한의 대북 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소집을 요청했다, 라고 보도가 됐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닐 겁니다. 회의가 열리는데 그중에 기타 의제에서 거론을 하는 거죠. 저희는 안보리 주요 이사국과 여러 사안에 대해서 긴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그러면 북극성 3형의 발사에 대해서 우리 정부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그것은 누차 여타 기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 제가 추가할 부분 없습니다.

<질문> 그러면 우리 외교부는 북극성 3형의 발사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위반 행위라고 평가하고 계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러 기관에서 말씀드린 것에 대해서 제가 추가할 사항 없습니다.

<질문> 지금까지 우리 정부가 북극성 3형의 발사에 대해서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명확하게 말씀하시지 않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다른 분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 오늘 일본 언론 쪽에서 ‘이낙연 총리께서 일왕 즉위식에 참석할 수 있다.’ 그런 보도가 나왔었는데 외교부 차원에서 혹시 코멘트해 주실 것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정해진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이도훈 본부장이 미국 가셨잖아요. 그런데 비건하고 만날 거라는 공개가 됐는데, 그것 비건 외에는 다른 관련 인사들을 만날 일정이 추가로 공개될 수 있는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번 방문 주요 목적이 최근에 있었던 북미 실무협상에 관한 협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특별한 일정 말씀드릴 것은 없습니다.

질문 없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open